인류의 재앙... 물 부족, 식량난을 막자!
-
최고관리자
- 0건
- 343회
- 24-06-19 18:56
물박사 워터맨의 물 이야기-56
물이 풍요로운 계절 여름, 지구는 기후변화 등 이상 현상으로 신음하고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현재 많은 환경 문제에 직면해 있다. 지구 온난화, 산성비, 대기 오염, 도시 개발, 폐기물 처리, 오존층 파괴, 수질 오염, 기후 변화 등과 같은 환경 문제는 지구상 의 모든 인간, 동물 및 생물 등 국가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친다. 지금 일어나고 있는 기후변화에 관하여 알아보자.
지난 수십 년 동안 지구의 자연훼손 및 환경 파괴가 놀라운 속도로 증가하여 돌발적인 홍수나 지진사태, 눈보라, 쓰나미 등 수시로 자연 재해가 빈번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을 극복하기위해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를 다루고 있는 수많은 단체는 다양한 각도로 지구를 보호하고 구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행동하는 환경단체 사람들의 작은 행동이 모여 우리의 기후변화를 바꾸어 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최근,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대기오염은 공기와 물, 토양의 오염을 가중시키고 있다. 특히 수질 오염은 유막현상이나, 산성비, 도시개발의 확장으로 인해 급속도로 발생한다. 공기 오염은 제조 공장이나 기업에서 배출되는 다양한 가스와 독극물, 화석 충전재의 연소로 인해 발생하는 걸로 알려져 있다. 토양 오염은 주로 토양에서 보충제를 제거하는 기계적 폐기물에 의해 생성되기도 한다. 수질오염을 가중시키는 또 다른 현상은 산업 및 농업 활동에서 나오는 폐기물을 들 수 있는데 우리의 식수를 위협하고 있다. 깨끗한 식수가 흔하지 않은 일이 되고 있는 요즘, 물은 또 다른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오염된 식수, 지구 온난화, 오존층 파괴, 환경 자산 남용으로 발전되어온 기후변화는 우리의 삶을 위협하고 파괴한다. 특히, 화석연료의 사용은 온실가스를 배출하여 환경변화를 유발하고 있다. 공중 보건 문제를 직면하게 하는 오염된 물은 세계에서 가장 큰 위험요소이며 사람과 동물의 건강과 수명에 위험을 초래하게 된다.
기후 변화가 가져온 환경변화와 미래의 과제, 식량난에 대비하라.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농작물의 재배환경이 변화하면서 전 세계는 심각한 식량난을 예고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 UN은 2050년 전 세계인구는 90억 명을 돌파할거라고 예고하며 심각한 식량난을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 물, 연료 및 식량과 같은 자산의 결핍에 직면함에 따라 지구상의 인구수는 지속 불가능한 수준에 도달하고 있다. 인구 과잉은 가장 중요한 환경 문제 중 하나이다.
이는 기후변화로 부족하게 될 식량난을 인류는 식량수급이라는 중대한 도전 과제에 직면한 것이다. 기후변화는 미세먼지와 같은 물질이 대기의 오염을 가중시키고 안전한 먹거리를 위협하고 있다. 또한, 국내의 경우 점점 고령화 사회가 증가되고 농가의 수가 줄면서 미래의 대안으로 스마트팜 농장이 주목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OECD 회원국 중 식량자급률이 최하위라고 한다. 보리 밀 콩 옥수수 등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주식인 쌀조차 자급률이 떨어지고 있는 추세다. 스마트팜의 주요 활용 범위는 원예, 과수, 축사에까지 확대되어 가고 있다.
* 본 자료는 워터큐 연구소(WaterQ Research Center)의 귀중한 자료들입니다. 무단 복사 및 배포를 저작권 법에 따라 금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2024 by WaterQ Korea Co.,Lt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