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담수화의 빛과 그늘 > 워터맨의 물이야기 | 워터큐코리아 - WATER Q KOREA

해수담수화의 빛과 그늘

  • profile_image
    최고관리자
    • 0건
    • 19회
    • 25-12-06 20:46

83b45d3ab276cddda61e2982d39c80b3_1765021518_1981.jpg

물박사 워터맨의 물 이야기 - 83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물의 소중함과 미래로 나아가는 물 환경의 변화

 

인류의 문명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주거 생활에서 물은 이제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존재가 되었다. 일상생활 속의 물은 이제 단순한 음료 이상을 넘어 복잡하고 다양한 역할로 발전되어왔다. 물은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고 순환하며 생명을 지켜주는 소중한 물질로 자리잡혀왔다. 그러나 우리는 물 부족 문제와 기후변화, 심각한 수질 오염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으며 직면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미래의 물 관리와 대처방안에 대해 알아보자!

 

물의 경제학, 물 관리의 중요성과 미래로 나아갈 방향

 

물의 활용 범위는 매우다양하다. 일반적인 음료 이외에 산업, 농업, 에너지 생산에까지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점점 부족하고 사라져가는 수원을 보호하고 개발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물의 품질개선과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물, 또는 농작물에 적용하는 물의 범위도 향상되고 있는 현실이다.

 

물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세계적으로 관련 정책을 발표하고 점점 첨단기술로 발전되어가고 있다. 기후변화가 미치는 물자원의 영향은 강수량의 감소, 또는 증가로 이어지고 있으며 균형적인 물의 흐름을 바꾸고 있다. 이는 농업 혁명으로 이어지고 식량보급의 문제로 발전되어 세계적인 이슈로 작용되고 있다. 물 전문가들은 지속적이 시스템 구축과 물 관리 대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물 환경 개선을 위한 인간의 작은 실천과 노력은 일상생활 속에서 물을 소중히 아끼고 환경을 보호하기위한 지속적인 실천이 필요하다. 미래의 물 환경은 효율적인 물 관리정책과 기술의 도입으로 점차 향상되어 갈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의 물 관련 산업과 대책 방향

 

바닷물, 해수를 식수와 생활용수로 변화시키는 해수담수화공법 시스템은 물 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정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 방법은 바다를 품고 있는 지역에서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미래의 물 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일 것이다.

 

인구증가와 가속화되고 있는 산업의 발달로 인해 물 부족은 세계적인 문제이며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물 부족 국가로 나아가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해수담수화 공법은 크게 증발 법, 멤브레인 공법으로 나뉜다. 증발 법은 바닷물을 끓이면 수증기가 발생하는데 수증기를 증류수로 만들어서 담수로 만드는 방법을 말한다. 이 방식은 해수담수화 과정에서 전력소비가 심하고 약 2톤의 바닷물을 1톤의 담수로 만드는데 1.8KG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 가열하는 방식으로 석유를 태워서 하는 방식도 있는데 이는 지구온난화를 가속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멤브레인 공법(Reverse Osmosis)은 고 농도의 염분이 함유된 바닷물을 역삼투압 필터를 통과하여 70% 이상의 염분을 제거하여 저 농도의 담수를 생산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시설은 크게 플랜트 형과 독립 형으로 만들어지며 주로 해안가 근처에 위치하고 있으며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현제가지 약 2천여 개의 관련업체가 운영되고 있는 현실이다. 관련 산업은 매년 10%이상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해수담수화 과정에서 문제가 되어 지적되고 있는 농축수에 관해서 알아보자! 농축수는 해수담수화 과정 중 강한 압력을 준 바닷물이 담수화가 되고 남은 물을 말한다. 평균적으로 바닷물의 염도에 비해 1.5~2.5배 이상 염분이 농축되어 있는 물로써 바다에 그대로 방출하면 그 일대의 염도가 올라가게 되어 산소 부족으로 이어지고 바닷물 최초 플랑크톤 먹이사슬부터 문제가 생긴다. 또한 염도에 민감한 어종에 노출될 경우 떼죽음을 당할 수도 있다.

우리나라는 하루 7.5만 톤 이상의 농축수가 발생하고 있다고 알려지고 있으며, 향후 2~3년 후에는 하루 17.5만 톤으로 증가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양 환경문제 개선을 위해 농축수 배출 관련 기준 및 규제를 강화하고 자원으로 활용하는 방안 및 해양생태계 개선에 힘써야 할 것이다.



본 자료는 워터큐 연구소(WaterQ Research Center)의 귀중한 자료들입니다무단 복사 및 배포를 저작권 법에 따라 금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2025 by WaterQ Korea Co.,Ltd.)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고

물은 건강의 지표이며 파수꾼입니다.

(주)워터큐코리아는 27년 전통의 노하우를 지닌 물 전문 기업으로 전국에 체계적인 대리점 및 고객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표 : 오세진
사업자등록번호 : 134-86-21001

(주)워터큐코리아

15489 경기 안산시 상록구 양지편2길 10-9 101호 (이동)

1577-9149
© All Rights Reserved by (주)워터큐코리아.